현재 사람들이 정보를 찾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검색 엔진입니다. 검색 엔진 중에서도 네이버와 구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블로그는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할 수 있고, 결국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블로그 글쓰기로 수익을 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검색 엔진 최적화, 그 중에서도 구글 SEO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1. 구글 SEO의 의미와 중요성
(1) 구글 SEO의 뜻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게시물이 구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과 방법을 뜻합니다.
구글 SEO는 웹페이지의 구조와 설정뿐 아니라 콘텐츠의 형식과 가치 등 다방면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방문자에게 좀 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의 편의성과 신뢰성을 높임으로써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해 나가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2) 구글 SEO의 중요성
네이버 영역 안의 네이버 블로그나 구글을 기반으로 하는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이미 설명을 했습니다.
광고 수익화를 위해서 더 유리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보다 구글 기반의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라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네이버 검색보다 구글 검색을 활용한 마케팅이 더 효과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은 네이버보다 광고 클릭당 단가가 더 높습니다.
- 네이버는 내부적으로 검색 기능뿐 아니라 카페,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구글은 검색 엔진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여 검색 노출 화면 설정이 더 유연합니다.
- 네이버는 외부 링크에 부정적이지만, 구글은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네이버보다 구글 SEO가 상위 노출에 대한 기준과 가이드가 좀 더 명확하여 좀 더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은 국내보다 훨씬 더 넓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므로 내 웹사이트 운영의 영역을 더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SEO 활용 방안
구글 SEO는 크게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온사이트 SEO, 오프사이트 SEO 이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를 다양하고 자유롭게 활용하는 데 가장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워드프레스이므로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방안을 설명합니다.
(1)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는 내 웹사이트가 노출이 잘되도록 웹페이지를 세팅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려면 구글 인공지능이 좋아하는 구조로 웹페이지를 개선해야 합니다.
구글의 테크니컬 SEO를 구현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도메인, 성능(웹 페이지 로딩 속도와 사용자의 경험) 개선, 편리한 접근성, 권장 사항 적용, 사이트 속도 개선, 사이트맵, 인덱싱, 보안 프로토콜, 모바일 친화성 등 다양합니다.
테크니컬 SEO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SEO
- 꾸준한 고품질 콘텐츠 발행
테크니컬 SEO가 그릇을 만드는 것이라면, 콘텐츠 SEO는 그 그릇 안에 담을 내용물을 다루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다수의 콘텐츠를 얼마나 꾸준히 발행했는지에 따라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판단하므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려면 기본적으로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또한 양질의 콘텐츠는 SEO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글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키워드는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 또는 구문을 말하는데, 콘텐츠 SEO의 첫 단계는 바로 이 키워드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상위 노출에 유리한 것은 경쟁은 적으면서 검색량이 많고 꾸준한 키워드입니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 방향성이나 제공하는 상품과 연관성이 높아서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구글 트렌드,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 Keywords Everywhere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온사이트 SEO
온사이트 SEO는 웹페이지 내에서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말합니다. 목적은 웹페이지 내부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서 웹사이트의 구조 및 내용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온사이트 SEO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 태그(title 태그)
웹페이지의 제목은 검색 결과에서 가장 눈에 띄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요약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적어야 하며, 제목의 앞부분에 핵심 키워드를 삽입하여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의 속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메타 설명
제목 태그나 메타 설명과 같은 메타 태그는 HTML 코드에 삽입합니다. 메타 설명은 검색 엔진에서 제목 아래에 미리보기식으로 나타나는 설명입니다. 이 부분은 검색 결과에서 가시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데 매우 중요하므로 메타 태그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헤딩 태그(H 태그)
H1 ~ H6까지 6단계의 헤딩 태그는 콘텐츠의 구조와 목차를 나타냅니다. H1 태그는 크고 진한 폰트를 사용해 문서의 상위 주제를 표시하고, H2, H3 등의 태그는 단계적으로 폰트 사이즈를 낮게 조정하여 하위 주제를 나누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헤딩 태그는 검색 엔진이 해당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내부 링크
내부 링크란 웹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말하는데, 웹사이트 방문자의 페이지 간 이동을 쉽게 하고 체류 시간을 늘려줍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내부 링크는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고, 해당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상단에 목차를 넣고 각 목차에 그 문서 내의 해당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설정하는 것도 SEO에 유리합니다.
(4) 오프사이트 SEO
오프사이트 SEO는 웹사이트 외부에서의 활동을 통해 최적화를 구현하는 것으로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백링크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백링크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유명한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를 언급하고 링크를 걸어준다면 이것은 구글이 내 블로그에 대해 더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백링크를 구축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블로그 게시글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여 방문자 증가를 유도하는 방식의 SNS에서의 활동도 중요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온사이트 SEO, 오프사이트 SEO로 분류하여 구글의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SEO는 한 번의 작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효과적인 최적화 방법을 찾기 위해 Google Analytics와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시도와 성과 분석을 통해 SEO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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